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hocolatey] 윈도우에서도 리눅스처럼 섹시하고 강력하 소프트웨어 설치하는 법

by sighan 2023. 12. 23.
반응형

Chocolatey는 Windows 운영 체제용 패키지 관리자로, 소프트웨어의 설치, 업데이트, 관리를 자동화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패키지 관리자는 리눅스 배포판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Chocolatey는 이러한 개념을 Windows에 가져옵니다.

Chocolatey의 특징

  1. 자동화된 설치 및 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업데이트, 제거가 명령 줄을 통해 간단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치 마법사, 설정 옵션, 라이센스 동의 등과 같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설치 단계를 거치지 않습니다. Chocolatey는 이 모든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2. 광범위한 패키지 저장소: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Chocolatey의 공식 저장소에서 제공되며, 커뮤니티에 의해 유지 관리됩니다.
  3. 스크립트를 통한 관리: 설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여러 컴퓨터에 동일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시간 절약 및 편의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수동 설치와 달리, 명령어 한 줄로 빠르고 쉽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일관된 환경 구성: 스크립트를 통해 동일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여러 컴퓨터에 쉽게 배포할 수 있어, 일관성 있는 환경 구축에 유용합니다.
  3. 버전 관리: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하거나, 업데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대규모 관리: 네트워크 상의 여러 컴퓨터에 대한 소프트웨어 설치 및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보안 고려사항: 패키지는 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은 소스로부터 패키지를 설치할 위험이 있습니다.
  2. 학습 곡선: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명령 줄 인터페이스가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Chocolatey의 사용법을 익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호환성 문제: 일부 소프트웨어는 Chocolatey를 통한 설치와 관리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Chocolatey는 Windows 운영 체제용 패키지 관리자로, 소프트웨어 설치 및 관리를 쉽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Chocolatey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제 조건

  • Windows 7+ / Windows Server 2003+
  • PowerShell v2+ (최소 v3 이상을 권장)
  • .NET Framework 4+ (v4.5 이상을 권장)

설치 절차

관리자 권한 PowerShell 열기:

Windows 검색에서 "PowerShell"을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설치 명령 실행
:

다음 명령을 PowerShell 창에 붙여넣어 실행합니다:

Set-ExecutionPolicy Bypass -Scope Process -Force; [System.Net.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 [System.Net.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bor 3072; iex ((New-Object System.Net.WebClient).DownloadString('https://chocolatey.org/install.ps1'))

이 명령은 Chocolatey 설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고 실행합니다.

 

설치 완료 확인: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Chocolatey 버전을 확인하고 설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합니다:

choco -v

 

PowerShell 재시작 (선택 사항):

설치 후 PowerShell 창을 닫고 새 창을 열어 Chocolatey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

설치된 후에는, 예를 들어 Git을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합니다:

choco install git

 

 

주의 사항

  • Chocolatey 설치와 사용 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 설치 중 보안 경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스크립트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되기 때문입니다.

Chocolatey를 사용하면 많은 소프트웨어와 도구들을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패키지 목록은 Chocolatey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